웹마케팅

Facebook 페이지 검색엔진 SEO대책

일본나까마 0 319 2016.11.26 16:10
Facebook은 폐쇄적인 이미지가 강하고 Facebook상의 정보는 로그인하지 않으면 안보인다고 하는 인상이 있다.
확실히 개인 페이지는 유저 마다 프라이버시 설정이 가능하고 검색 엔진에 걸리지 않게도 할 수 있다.

그러나 Facebook 페이지는 기본적으로는 오픈으로 검색 엔진에도 인덱스 된다.(다만, 나라나 연령을 제한하는 것으로 로그인하지 않으면 타 유저에게는 안보이게 하는 것은 가능하다.)

Facebook은 페이지에 관해서는 검색엔진 노출 과 미디어로서의 역활(광고 게재 및 기업 페이지 개설의 모티베이션)을 하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에 힘을 쓰고 있다.

많은 기업과 브랜드는 Facebook 페이지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실시하고 있지 않다.
Facebook 선진국 미국에서는 많은 기업이 Facebook 페이지를 개설하지만 포츈 톱 500의 상위 20사의 브랜드 Facebook 페이지의 70퍼센트는 검색 결과 상위 20위에 표시되지 않는다.
2011년 6월에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하여 SEO전문 BRIGHT EDGE와 공동으로 Facebook 페이지의 SEO 대책 메뉴얼이라고도 할 수 있는 Facebook for Social SEO를 공개했다.


Social SEO -Facebook 페이지를 검색 엔진에 최적화시키는 방법
Facebook은 Facebook 페이지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Social SEO라고 부르고 있다.
간단하게 그 요지를 소개한다.

1. 홈페이지에 Facebook 페이지를 링크한다.
웹사이트에 [브랜드명] on Facebook 이라는 텍스트로 Facebook 페이지 링크를 한다.
가능한 한 많은 페이지에 링크를 하면 좋기 때문에 전페이지에 포함되는 영역(풋터) 등에 링크를 설치한다.
URL에 불필요한 파라미터를 넣지 않는다.
예)

2. Facebook 페이지 담벼락 투고시 브랜드명을 기술한다.
Facebook 페이지 담벼락 투고도 검색 엔진에 크롤되기 때문에 투고할 때에 브랜드명(검색워드)을 넣으면 페이지 랭크 향상으로 연결된다.(과다한 키워드 삽입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적당히 넣어 주기를..)

3. 정기적으로 포스트하고 좋아요, 코멘트가 달리도록 한다.
검색 엔진은 링크의 양과 질을 중시한다. 좋아요와 코멘트를 많이 획득하면 프로필을 공개하고 있는 유저 페이지는 검색 엔진의 크롤 대상이 되기 때문에 여러분의  페이지 링크로 평가된다. 또한 정기적으로 투고를 하면 유저의 담벼락에도 여러분의 포스트가 표시되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평가되기 쉬워진다. Fan Box(Facepile)를 웹 사이트에 설치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4. Share과 Likes를 활용한다.
검색 엔진은, Share와 Likes를 높게 평가하는 것 같다.모든 페이지에 Share 혹은 Likes(좋아요!)버튼을 설치하고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여 방문자의 추천을 받도록 한다.

5. 서브 페이지를 만든다.
취급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카테고리가 다수 있는 경우는 상품 마다 페이지를 작성한다. 또한 각 페이지를 페북 "즐겨찾기 페이지"에 등록한다. 
나까마가 관리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리스트 일부...

6. Facebook 플러그인을 적극 활용한다.
Facebook은 Like, Send, Comments 등 많은 Social Plugins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플러그 인을 웹사이트에 통합 활용하여 Facebook 페이지로 유저 방문을 유도한다.

7. URL에 브랜드명을 넣는다.(부가적)
Facebook Best Practices for Social SEO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Facebook 페이지의 URL은 25명 이상의 팬을 모으면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명을 넣은 URL로 변경한다.검색 엔진은 URL에 포함되는 텍스트도 평가의 대상으로 한다. URL은 일단 변경하면 다시 변경 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한다. (덧붙여 팬이 100명을 넘으면 페이지명도 변경할 수 없다.)

Facebook은 SEO에 강하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Facebook은 SEO에 강하다고 생각한다.
Facebook 자체의 페이지 랭크가 높기 때문에 같은 도메인상의 페이지도 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외부 링크를 획득하기 쉬운 플랫폼이기 때문에 SEO면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한다.
일본의 대기업들은 대부분 Facebook 페이지를 개설하였으며 계속 증가 추세이다. SEO 경쟁도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본다.
Facebook 페이지를 개설은 빠른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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