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마케팅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 변경 Panda 팬더 업데이트 구글 한국판에 적용

일본나까마 0 444 2016.11.26 16:11

구글은 7월 17일 (미국현지시간) 질이 낮은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낮추고 검색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검색 알고리즘의 변경, 즉  Panda Update(팬더 업데이트)를 일본어와 한국어판에도 적용하였다고 발표했다.
 

이 알고리즘의 변경은 품질이 낮은 사이트의 게재 순위를 낮추고 양질의 사이트의 순위를 보다 적절하게 평가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별 도움이 안되는 사이트, 편리성이 낮은 사이트,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사한 사이트의 게재 순위는 떨어진다. 한편 독자적인 연구 및 보고, 분석 등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순위는 적절하게 평가될 것이라고 한다.
 
이 변경으로 일본어, 한국어 구글 검색결과에 약 5%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한다.
 
검색엔진최적화 SEO측면에서 보면 도메인의 인지도 및 피링크수의 영향력은 감소하고 있으며 양 보다는 양질의 사이트에 링크가 걸리는 것이 중요하다. 다수의 사이트 보다는 구글 페이지랭크(PR)가 높은 사이트에 링크를 추천한다. 나까마 사이트의 구글페이지 랭크는 한국어페이지가3, 일본어페이지가4 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홈페이지의 콘텐츠이다. 특히 일본어홈페이지는 사이트의 콘텐츠가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홈페이지 제작툴 보다는 독자적이고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은 사이트일수록 검색엔진의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차지하는 것이다. 알찬 콘텐츠는 방문자의 SNS공유 및 타 사이트에 링크가 걸릴 가능성도 많아지며 검색엔진도 이 점을 평가하기 때문에 양질의 사이트로 인지 되는 것이다. 

구글은 2011년 2월에 미국 영어판 구글에 처음 도입하였다.이 변경으로 검색 쿼리에 11%정도의 큰영향을 끼쳤다. 귀여운 판다(Panda 팬더)라는 이름은 구글 개발책임자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구글 알고리즘 변경 후 나까마 홈페이지의 검색엔진 노출수는 다소 증가 하였다. 트래픽 그래프를 보면 이전에 비하여 7월 말 부터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구글의 Inside Search블로그 
일본어 블로그

구글페이지랭크 확인하기
페이지 랭크는 0(PR0) 부터 10(PR10)까지 있고, 사이트의 중요도에 의해 랭크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사이트의 중요도는 얼마나 많은 링크가 사이트로 연결되어 있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구글페이지랭크 참고기사
 
구글 알고리즘 Panda업데이트 관련 참고기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