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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화장품 수출관련자료, 일본 약사법 관련

일본나까마 0 888 2016.11.26 18:53
일본 화장품 수출관련자료, 일본 약사법 관련 화장품광고 및 표시사례 - 일본어쇼핑몰제작 나까마

일본 라쿠텐에서 한국의 신규브랜드 화장품 판매대행하면서 모아둔 자료입니다. 좀 지난건데 관심있는 분은 참고로 보세요. 한국에서 일본인 상대로 화장품 멀티쇼핑몰을 운영하는 곳도 다수 있는데 한류붐이라 잘나가는 곳은 장난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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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은 약사법에 따라 표시 및 광고내용에 있어 규제가 상당히 심합니다.

도쿄복지보건국 자료를 참고하세요.

화장품판매업자에게
약사법에 따른 화장품표시
부적합한 표시,광고사례집
부적합한 표시,광고사례 해설


KOTRA 도쿄_최정락
, 화장품과 카디건을 더한 다음에 2로 나누면? (KOTRA)

- 불황의 무풍지대였던 화장품업계에도 디플레이션 영향 심각
- 화장품업계 타업종과 손을 잡고 불황 탈출

□ 타업종과 연계 시도하는 일본 화장품 업계

○ 최근 일본은 대부분 업종이 2008년 하반기에 전 세계를 강타한 불경기로 인해 아직도 2007년 수준의 소비규모를 되찾지 못한 실정이며, 상당수의 산업은 여전히 위축 일로를 걷는 실정임.

○ 이러한 불황의 타개책으로 여러 업종이발벗고 나서는 시도 중 하나가 기존에는 없었던 타업종과의 연계임. 특히 이러한 추세가 두드러지는 업종은 화장품 업계인데, 이 업계는 기존에는 없는 제품 조합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판로 개척에도 꾀하는 ‘일석이조’를 노리는 전략을펼침.

□ 시세이도와 유니클로의 자외선 차단제품

○ 캐주얼 의류를 주로 취급하는 ‘유니클로(UNIQLO)’의 일본 전국 800여 판매점에는 "시세이도(資生堂) 아넷사(アネッサ)와 함께 자외선 대책을 쾌적하게 바꿉니다."라는 문구가 쓰인 포스터가 걸려 있음. 시세이도는 자외선 차단용 화장품 ‘아넷사’ 판촉을 위해 유니클로와 최초로 연대에 나선 바 있음.

자외선 차단 카디건과 아넷사를 홍보하는 유니클로 홈페이지


○ 두 회사 간 협력은 단순히 판매단계뿐아니라 제품개발단계부터 시작됐는데, 유니클로 측의 ‘여성용 UV차단 카디건’ 시리즈의 색상을 시세이도가 감수했고, 유니클로는 카디건 소비자들에게 아넷사의 자외선 차단 크림을 선착 20만 명에 한해 무료로 지급하기도 함.

□ 운동 좋아하는 남성을 위한 피부보호제와 스포츠용품의 조합

○ 코세(KOSE)는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의 본격적 진입을 위해 올 2월부터 스포츠용품 을 주로 취급하는 세계적인 브랜드 아디다스(ADIDAS)와 협력해 ‘아디다스 스킨프로테크션(Skin Protection)’의 판매에 나선 바 있음. 코세측은 운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세안제 등 7개 품목을 출시한 바 있음.

○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고조되면서 일본의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순조로운 거대세를 거듭하나, 코세 자체는 시세이도나 만다무(マンダム) 등 화장품 메이커에 뒤처지는 상황이라 세계적인 브랜드 아디다스와 손을 잡음으로써 남성용 화장품 시장에서인지도를 제고할 계획을 하고 있음.

아디다스 스킨프로테크션(Skin Protection)


□ 롯데 껌을 디자인하는 시세이도

○ 시세이도는 젊은 층 소비자 층들 사이에서의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롯데의 과일맛 껌 ‘그라마틱(グラマティック)’의 향미 선정이나 외장 디자인을 시세이도 브랜드인 ‘마죠리카마죠리카(マジョリカマジョリカ)’ 담당 직원들이 맡은 바 있음.

○ 이 껌의 포장지에는 ‘마죠리카마죠리카’브랜드가 표시됐으며, 현재 드럭스토어 등 총 3000개 매장에서 롯데 껌과 시세이도 화장품이 같이 판매됨.

○ 시세이도로서는 슈퍼나 편의점 등 약 7만 점의 과자가 판매되는 판매장에 자사 제품을 출시하는 첫 경험인 만큼 신규 고객을 중심으로 인지도를제고시킬 기회로 여기고 있음.

롯데 ‘그라마틱’, 시세이도 ‘마죠리카마죠리카’


□시사점

○ 불황의 무풍지대로 알려졌던 화장품시장에서도최근에는 디플레이션으로 인한 유혈경쟁이 격화되는 실정이라 화장품 메이커들은 이러한 어려움 극복을 위해 앞으로도 다방면의 방편을 모색해 나갈 것으로예상됨.

○ 한편 전체적인 화장품시장 상황은 순탄하지않지만, 남성용 화장품시장 규모는 2004년부터 2009년에 이르기까지 생산량이 2배 이상으로 커질 정도로 시장은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화장품 업계는 남성용 화장품시장에 무게를 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나갈 것으로 점쳐짐.

KOTRA 오사카_김광수 10'05.18.

일본에 기능성 화장품 수출하려면 (KOTRA)

- 인증 취득 및 수입화장품 품목별로 '제조 판매 승인' 필요 -

□ 일본시장 상황

○ 일본인과 한국인은 피부의 질이 비슷하다고알려졌으며, 서양 제품처럼 피부에 맞지 않는 문제는적음. 현재 일본에는 크고 작은 2000개 이상의 제조업체와 1만 개 이상의 가게(회사 포함)가 있음. 한국 제품에 대해 말하면 한류 열풍을 계기로 유명 백화점에 입점한 한국의 태평양(Amore Pacific)과 일본 법인을 가진 미샤, BB 크림으로 유명한 한스킨 등이 유명함.

○ 그러나 유사 상품이 많고 한국 제품이라고해서 팔리는 시기는 지났음. 한방 화장품과 아토피 방지 화장품 등 한국의기능성 화장품 제조업체가 적극적으로 일본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 큰 성과를 내는 한국 기업은 적음.

○ 외국 화장품, 특히 서양 화장품의 경우 고급 브랜드 화장품이 많고 백화점에서 판매가 많아 온라인 판매는 보이지 않음.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경우 상담과 함께 고객의 요구에 맞는 화장품을 조언하고, 무명 브랜드의 경우 우선 인터넷으로 판매한 후 인기가 있으면 매장 판매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음.

□ 필수조건

○ 필수조건으로 3가지를 들 수 있음. 우선 일본 유통제품과의 차별화, 가격, 마지막으로 한국 내에서의 실적임. 한류열풍으로 일본의 연예인도 한국 화장품을 사용하게 됨. BB 크림은 일본 연예인의 자체 홍보에 따라 폭발적인 인기 상품이 됐음. 'THE FACESHOP' 'MISSHA'는 일본에서 매장을 전개하며, 개인 수입으로 입소문으로 인기가 있는 한방 화장품 雪花秀는 유명 연예인의 애용 화장품으로 알려짐.

○ 어느 것도 일본에는 없는 특징을 가지며, 일본인 관광객이 기념품으로 한국에서 구매해 가져오는 경우가 많음. 일본의 대기업 상사에서 화장품을 수입하는 것은 아님.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은 사원이 50명 이하, 혹은 10명 미만의 회사도 많음. 그런 기업이 격화되는 시장에서 우위의 확보는 일본에서 유통되는 상품과 다른 영향력이 있는 것이어야함. 최근 인기 있는 것이 호박, 토마토, 흑설탕, 캐비어 등 음식에서 태어난 한국 화장품 '스킨 푸드'.

'SKIN FOOD'도 일본인 관광객이 한국에서 선물로 가져오는 등 인기를 끔. 관광객은 일본에 없는 희귀한 것, 특히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려고 하기 때문에 고급제품보다 낮은 가격대로 선택하면서즐거움이 있는(다품종) 상품이어야 함. 가격대는 일본 소매 가격으로 2000 엔 이하의 상품이 잘 팔림.

○ 바이어는 약사법에 따라 수입 자격을보유하고 있어야 함. 그러나 대행업체를 통해서 수입해도 문제없기 때문에 대부분은 수입 대행사(절차 대행만 가능) 를 이용해 수입하는 경우가 많음. 처음으로 화장품을 수입하는 일본 바이어의 경우 수입 허가가 필요한지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협의가 필요함.

□유통경로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MISSHA' 'THE FACESHOP'은 자사 점포를 전개하기 때문에 직접 소매가 가능하나 대부분은 수입상이 도매상이나 소매점을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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